유튜브를 통해 금병매 얘기를 듣고 찾아 보았습니다. 처음 들어보는 얘기인데 명나라 말기에 쓰인 풍속 소설 혹은 색정 소설로 동아시아 문학사에서 가장 문제적이고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금병매(金瓶梅) 기본 정보

금병매의 원제는 금병매사화로 저자에 대한 정보는 정확하지 않고 란링 소교 혹은 란링소소생 필명으로 전해집니다. 16세기말 17세기초에 쓰인 글로 약 100만자에 달합니다. 이 제목이 주는 의미는 금은 금련, 병은 이병아, 매는 춘매를 뜻하는데 이 세 여인의 운명을 중심축으로 삼고 있음을 상징합니다. 동시에 금.병.매 이 세 글자는 색(色), 재(財), 권(權)의 은유로 읽히기도 합니다.
금병매 줄거리 요약
금병매는 북송 시대를 배경으로 하지만, 실제로는 작가가 살았던 명나라 말기 16세기 후반의 현실 사회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중심 인물은 부유한 상인이자 난봉꾼 서문경입니다.
서문경은 떡 장수 무대랑의 아름다운 아내 반금련에게 반해 밀통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반금련과 공모하여 무대랑을 독살하고 그녀를 첩으로 들입니다. 이후 무대랑의 아우이자 의협심이 강한 무송이 돌아와 형의 복수를 다짐하지만 그는 다른 사건으로 유배를 가게 됩니다.
서문경은 반금련 외에도 이병아와 춘매 등 여러 여인들을 첩으로 들이며 문란하고 방탕한 생활을 이어갑니다. 그는 자신의 권력과 재력을 이용해 온갖 음모와 부정을 저지르며 타인의 아내를 빼앗고 재산을 가로챕니다. 이런 막돼먹은 인간 서문경의 집안은 표면적으로는 번성한 가문처럼 보이지만 당연히 첩들이 많으니 질투와 암투가 끊이질 않는 내막이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반금련은 질투가 유독 많았고 이병아와 서문경 사이에 낳은 아들 관가를 해치려 하고 그렇게 어린 관가는 죽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이병아는 실의에 빠져 몸져 눕다가 죽었습니다.
서문경 역시 지나친 방탕함으로 인해 33세의 젊은 나이에 비극적으로 죽고 맙니다. 서문경이 죽자 그의 집안은 몰락하고 그의 첩들은 뿔뿔이 흩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유배에서 돌아온 무대랑의 동생 무송은 반금련과 중매쟁이 왕파를 찾아 형의 원수를 같게 됩니다.
글의 말미에는 서문경의 본처 오월랑만이 끝까지 수절하여 평안을 얻고 외아들을 출가시키며 서문경의 업보를 갚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작품의 특징 및 문학사적 의의
금병매는 최초의 심리 소설로 평가 받습니다. 등장인물의 내면을 정교하게 파고들며 인간 본성의 욕망과 질투, 탐욕을 해부한 소설입니다. 이전의 영웅 소설과는 달리 현실적인 인간 군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골적인 성적 묘사 때문에 포르노그래피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사실은 명대 중기의 퇴폐적 사회와 부르주아 계급의 부패를 고발하는 사회 풍자 문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소설은 집안의 첩들 사이의 서열 다툼, 주인과 하인의 권력 구조 등 가정을 통해 전체 사회 질서를 축소한 하나의 모형 세계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후기 유럽식 응접실 문학과 유사한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병매는 중국 4대 기서중 하나로 삼국연의, 수호전, 서유기와 함께 중국 고전 소설의 정점을 이룹니다. 후대 소설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고전 문학 중 최고 걸작으로 꼽히는 장편소설 홍루몽의 창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후대 4대 기서로 금병매 대신 홍루몽이 차지할 정도로 문학사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는데 이는 금병매가 뛰어난 문학성을 인정받기는 했지만 성적 묘사가 많아 논란이 있었기에 보다 점잖은 홍루몽을 넣었나 봅니다.
철학적 사회적 해석
서문경의 삶은 욕망을 좇는 삶이자 동시에 욕망의 노예가 된 삶을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쾌락은 곧 파멸로 이어지며 이는 도가적, 불교적 윤회관과도 접점이 있습니다. 소설은 유교 윤리가 형식적으로는 존재하지만 내면에는 위선과 이중성으로 가득한 모순을 적나라하게 드러냅니다. 부부 윤리, 가정 질서, 신분 도덕 등 끊임없이 위반되며 사회적 붕괴를 암시합니다.
시대상을 잘 배경한 것도 있지만 소설 속 여성들은 남성 욕망 실현을 위한 도구로 소비되면서 그 가운데 욕망의 주체로서 권력을 행사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여성 캐릭터의 이중적 양상을 보여지는 문헌으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금병매의 사회적 영향
금병매는 청대 이후 금서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러나 20세기 이후에는 문학적 재평가가 이루어졌으며 중국 근대 문학의 아버지로 불린 작가 루쉰은 금병매를 중국의 진정한 소설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라고 평가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현대에서 이 소설은 성적 노골성에 대해 매몰된 것보다 사실주의적 심리 묘사, 사회 비판의 통찰력으로 인해 고전 명작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금병매는 단순한 통속, 색정 소설이 아닌 명말 부르주아 사회의 해부학적 보고서이며 중국 최초의 사실주의. 심리주의 소설이라는 명성을 입게 됩니다.
한국 소설 구운몽과 비교
조선 후기 숙종 대 1687년 작품으로 추정되는 김만중의 구운몽은 한국 최고이자 최초의 판타지 소설로 분류됩니다. 금병매와 구운몽은 확실한 차이가 있지만 인간의 욕망을 둘러싼 동아시아적 사유의 접점이 보입니다. 두 작품 모두 인간 욕망이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고 어디로 향하는가를 깊이 탐색한 면에선 비슷해 보입니다. 둘 다 단순 쾌락보다 인간 삶의 덧없음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내포합니다.
금병매는 구운몽보다 100년 정도 빠른 시기에 창작된 소설입니다. 구운몽은 조선 후기 몽유 소설, 불교 소설로 분류합니다. 금병매가 파멸의 주제 의식을 담았다면 구운몽은 각성을 주제로 합니다. 금병매는 현실 세태를 반영했다면 구운몽은 꿈 속 이야기로 욕망의 초월을 보여주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두 소설 모두 세속적 욕망을 다각적으로 묘사하였으며 여성과의 관계가 욕망의 시험대 혹은 파멸의 매개로 등장합니다. 결국에는 허무 혹은 깨달음에 도달하게 되는 부분으로 인해 비슷하게 연상이 되었습니다.
표절 가능성은?
양반 출신 김만중이 중국의 통속 소설을 입수해서 표절했다는 근거는 터무니없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해외 문헌이나 필사본을 입수할 수 있는, 그렇게 접근 가능한 계층도 사실상 양반과 사대부 뿐이었습니다. 또한, 이들은 중국에서 유입된 속서, 특히 수호전, 삼국지연의 서유기와 함께 금병매 필사본도 몰래 회람되었다는 기록들이 존재합니다.
하늘 아래 새것은 없는 법, 다독을 한 김만중이 이 책을 안 읽었을리가 만무라고 생각합니다. 구운몽이 금병매를 표절한 근거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지만, 분명이 어떤 모티브 혹은 창작에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불교 세계의 ,그것도 꿈을 꾼 것처럼 적당히 잘 둘러대고 있지만, 양반 가문 특유의 내숭이 작용한 것이라고 봅니다.
구운몽은 욕망을 체험하되 교훈적 결말을 통해 사회적 수용성을 확보한 소설입니다. 사회적 검열을 통과하기 위한 전략적 포장일수도 있고 양반 가문 특유의 에헴하면서 이중적 행태를 보이는 뭐랄까 특유의 작태가 느껴집니다. 김만중은 금병매를 읽고 욕망 서사의 구조적 매혹에 빠졌거나 아이디어를 얻었고 조선이란 세계에서 그것의 용납 가능한 형태를 고안하다 꿈 속 이야기 그리고 불교를 접목하여 그럴듯하게 전개를 한 것입니다.
양반 등 문인들 기록 속에 금병매 이야기는 속속 등장합니다. 음란소설로 금기되었어도 문체가 정교하고 직접 다 경험하면서 쓸 수 있는 것도 아닌데 간접 체험으로 소설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데 십분 도움이 되었으리라 확신합니다. 결론은 표절은 하지 않았지만 백퍼 읽어 보았고 창작의 영감을 받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추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