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토의 상징과 특징|사주 공부 성격론

사주 공부 기토의 상징과 특징에 관하여 공부합니다. 천간 기토는 생물이 자라는 밭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음토로 습기가 있어 습윤하고 비옥한 토지를 연상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기토는 스케일이 크지 않습니다. 정해진 공간에서 성실하게 사는 유형이 많습니다. 을목 다음으로 기토일간이 세상에 많은 이유입니다.

1. 사주 공부 기토의 상징

사주 공부 기토의 상징과 특징

기토는 논과 밭, 옥토, 동산이나 야산을 상징합니다. 기토는 안정적인 환경을 상징합니다. 좋은 밭에서 식물이 잘 생장할 수 있듯이 기토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으면 절대 잘 클 수가 없습니다. 궁극에는 남을 위한 삶을 살아야 삶의 질이 높아지겠지만 한치 앞을 보지 못하고 눈 앞에만 급급해서 욕심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기도 합니다.

2.사주 공부 기토의 성격과 특징

기토일간이나 기토가 발달한 사람은 기록을 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기에 강하기에 굵고 짧게 끝내는 것을 추구합니다. 기토는 한정된 테두리 안에서만 세상 안락하고 좋은 성정을 유지해야 잘 먹고 잘 사는 경향이 강합니다.

기토 일간별 특징이 상이하니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고요. 해당하는 유명인도 비교해 보면서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그래서 회사나 가정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편입니다. 제한된 공간에서 최고의 성과를 이루려고 하다보니 세계관이 좁은 편입니다. 안정적이고 소극적이며 공격보다는 방어에 최적화된 성향이 다분합니다.

기토는 희생을 전제로 열매를 맺게 하고 생명을 창조하는 힘이 탁월하며 땅을 일구어 식물을 잘 자라게 하듯 항상 부지런하고 성실하고 책임과 인내력이 남다른 편입니다. 성실한 농부를 연상하면 됩니다.

하지만 성실한 농부는 묵묵히 자신의 일에만 최선을 다해야 좋은 결실을 이룰 수 있습니다. 농부가 갑자기 고기를 잡는다거나 남의 땅을 탐해서 뺏으려고 한다거나 하는 돌출 행동을 하게 되면 인생이 망조로 흐르는 것입니다. 기토는 순리대로 살아야 합니다.

을목과 다른 점이 있다면 을목은 저변 확대를 해가며 어떻게든 번식하고 적응력이 강하지만 기토는 그렇게 살면 될 일도 안됩니다. 성실하게 한 우물만 파는 것이 최선입니다.

부드러운 흙을 상징하는 기토는 외부 환경에도 민감한 편입니다. 작은 비에도 영향을 받으니 작은 일 싫은 소리에도 상처를 받고 그런 소리를 듣기 싫어합니다. 그냥 내버려둬도 주어진 환경에서는 세상 잘 사는데 누군가 잔소리를 하거나 관여를 한다면 당연히 싫겠죠.

남의 말을 안 듣는데다 자기만 잘났다고 하여 폭군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테두리 밖으로 나오면 아무 것도 아닌 존재인 것을 테두리 안에서 세상 잘난 양 자신감이 넘치다가 종내는 상처를 받게 되는 겁니다.

중계인 역할로 무토나 기토도 탁월한 편입니다. 무토는 실속있는 중요한 일 등의 중계를 해서 이윤을 남기는 일에 소질이 있다면 기토는 사람과 사람과의 만남에 다리를 이어주는 역할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주변에 아는 사람도 많고 소소한 일에 관심이 많으니 일을 도모하기 보다는 사람을 소개해 주는 일에 소질이 있습니다.

3. 천간 기토의 장점

기토의 가장 큰 장점은 묵묵히 제 할일을 잘하는 것입니다. 신용이 좋고, 신용을 생명처럼 여기는데다 충효 정신도 남다릅니다. 자신의 주장을 드러내지 않지만 고집스럽게 추구하는 바가 크고, 그런 만큼 남의 마음을 잘 헤아릴 줄 압니다. 친구도 많고 주위에 적을 만들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매사 신중하고 겉보기와 다르게 속이 깊은 유형도 많습니다. 성실하고 신용과 중용을 중시하는 가운데 알뜰살뜰 살림 챙기는 데에 소질이 있고 실리를 추구합니다.

기토는 기억력이 남다른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생각을 지속해서 곱씹고 반복하는 행동 유형이라서 그런지 상황 기억을 잘하고, 쓰고 기록하는 것을 다른 일간에 비해 좋아하고 특화되어 있습니다.

누군가를 한번 믿으면 끝까지 믿고 신뢰하는 유형입니다. 기토는 성격으로 형성되면 옷차림이 단정하고 정리정돈을 잘합니다. 밭 농사 논농사도 순리대로 절차대로 꼼꼼하게 해야 하는 것처럼 일상의 패턴이 정연하고, 그래야 잘 사는 편입니다. 말을 잘 하는 사람도 많고 매력적인 외모 소유자도 기토 중 많이 있는 편입니다.

4. 기토의 단점

기토는 어리숙하고 순진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세상 실속 있는 여우입니다. 이기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자기 입 자기 식구 챙기는 데는 일인자입니다. 하지만 그런 실리적이고 실속있는 삶을 추구하는 것은 일면 현명해 보이지만 이것이 과하면 헛똑똑이란 소리를 듣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값싼 물건을 사서 교환 환불을 하겠다며 교통비를 구입한 물건값보다 더 쓰고는 잘 했다고 위안 삼는 것 등이 바로 헛똑똑이란 것입니다. 그런 행동을 기토가 발달한 사람들이 참 많이 합니다.

기토는 의심도 많고 예민하고 까다로운 편입니다. 그러면서 폐쇄적인 편입니다. 역마가 있어도 움직일 생각을 안 하는 게 기토입니다. 기토는 좀처럼 움직일 생각을 하지 않고 자기 영역에서 평생을 지내려고 합니다. 당연히 세계관이 좁을 수밖에 없습니다.

기토는 자신이 이룩한 것 자신이 사는 곳이 최고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그에 따른 자부심이 넘쳐 남의 일에 이것저것 간섭도 많이 합니다. 끼어들기 대마왕입니다. 훈수질이라고 하죠. 그런 기토에게 사람들은 너나 잘해라고 합니다. 자기는 다 잘 알고 다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종교와 신념에 빠지면 헤어나오지 못하는 대표적인 천간 중 기토가 있습니다. 그릇된 신념으로 자신의 인생과 주변을 망치게 하는 데도 답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순리대로 살지 않고 무모하고 영역을 벗어나서 나대기 시작하면 답이 없습니다.

5. 기토 총정리

기토는 신강을 중히 따집니다. 계절도 영향을 받습니다. 기토는 무조건 옥토여야 합니다. 기토가 물이 넘치면 세상 음탕할 수가 없고 척박하면 싹이 나지 않으니 세상 쓸모 없습니다. 무토는 처음부터 조토라 쓰임이 다르지만 기토가 메마르면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는데다 썩기까지 합니다.

기토일간이나 기토가 발달한 사람은 대체로 미남 미녀가 많습니다. 대인지향적이고 조직 등에서 빛을 발휘해야 하는데 외모가 출중하지 않으면 그만큼 현대 사회에서는 경쟁에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주가 신약하다면 외모 꾸미기에라도 집중하면 됩니다. 기토는 무조건 외모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사주에 따라 합충의 효과는 크게 차이가 나지만, 기토일생은 유독 충보다는 합을 반깁니다. 사주 내에 합이 있거나 운에서 합이 오면 대체로 기토는 나쁠 일이 없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