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코 모양에 대해 알아봅니다. 얼굴의 가운데를 관장하는 중안부 코는 관상학적으로도 중요하지만 미학적으로, 그리고 개인의 개성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코, 하면 일본 소설가 류노스케의 단편 소설 코가 떠오르는데요. 인간의 허영심에 다룬 이야기이지만 그만큼 코로 인해 얼마나 큰 컴플렉스를 느낄 지 공감이 되기도 한 소설이었습니다.
세상의 모든 코 모양 종류
1.긴 코(long nose)
류노스케의 소설 속 젠츠의 코가 연상되는 긴 코는 단순히 코가 큰 것을 넘어 얼굴 전체 비율에 비해 세로 길이가 길게 뻗어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긴 코는 누가봐도 얼굴 중안부가 길어 보이는, 미간과 코끝 사이, 코끝과 윗입술 사이의 거리가 평균보다 길어보이는 특징을 지닙니다.
콧대도 길고 코끝 자체는 뭉툭하거나 뾰족할 수 있지만 코끝 모양보다 눈에 띄는 것은 코의 형태보다 수직적으로 긴 코입니다. 이렇게 긴 코를 지니면 나이보다 성숙해 보여 노안으로 보일 가능성이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코가 길어지는 관계로 젠츠처럼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긴 코 모양을 지닌 셀럽으로 메릴 스트립과 사라 제시카 파커,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그리고 남자 배우로는 아담 드라이버와 앤드류 가필드,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있습니다. 국내 유명인으로는 장동건과 원빈이 해당합니다.
1.1. 그릭 코(greek nose)
그리스인 코를 의미하는 그릭 코는 콧대가 완전히 직선으로 이마에서 코끝까지 매끈하게 이어지는 선을 지닌 코 형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코는 굽거나 튀어나오거나 내려오지 않으며 코 전체가 시원하게 뻗은 듯한 인상을 줍니다. 따라서 코가 길어보인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코의 길이보다는 형태적 매끈함과 비율이 핵심입니다.
완벽하게 직선형으로 콧등은 튀어나오지 않고 조화롭고 이상적이며 부드럽고 우아한 인상을 줍니다. 고전적 균형미를 상징하며 고대 그리스에서는 이상적 미의 표본으로 삼았습니다. 고대 그리스 조각상의 아폴론이나 아프로디테를 보면 그릭 코의 이미지를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릭 코를 소유한 대표적인 유명인으로는 니콜 키드먼, 샤를리즈 테론, 그레이스 켈리, 키이라 나이틀리, 줄리안 무어 등이 있습니다. 전형적인 그리스인 혈통을 지닌 제니퍼 애니스톤도 그릭 코에 해당합니다.
1.2. 처진 코 혹은 화살코(droopy nose)
코 모양 종류 중 ‘Droopy’는 ‘축 늘어진’, ‘처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끝이 아래로 처져 내려와 있는 형태로 코끝이 위가 아닌 아래 방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가 길어 보이거나 갈고리 모양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는 매부리 코와는 사뭇 다르지만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심술궂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웃을 때 코끝이 더 처져서 인중이 짧아 보이기도 합니다.
엄밀하게 보면 화살코는 항상 긴 코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코가 길어 보이는 측면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명인으로 페넬로페 크루즈와 패리스 힐튼, 배우 신현준 그리고 하니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2. 넓은 코(wide nose)
코의 너비가 얼굴 전체에 비해 넓어 보이는 특징을 가집니다. 동양인에게 흔한 코 모양이라고는 하지만 흑인에게도 많고 인종 불문 다양한 사람들에게 발견할 수 있는 흔한 코 모양 중 하나입니다. 때로는 밋밋하거나 투박한 인상을 주기도 하지만 개성으로 승화 가능한 코이며 유명인으로는 비욘세, 젠다야, 오프라 윈프리 등 흑인 미인들에게 많이 있는 편입니다. 페넬로페 크루즈나 제니퍼 가너, 클레어 데인즈도 넓은 코 미인입니다. 농구 선수 출신 허재나 홍콩 배우 성룡, 그리고 코미디언 이홍렬도 대표적인 넓은 코 소유자들입니다.
2.1. 누비안 코(nubian nose)
세상에 존재하는 코 모양 종류 중 누비안 코는 넓은 콧등과 콧볼, 길고 부드럽게 아래로 떨어지는 코끝을 가진 아프리카계 특유의 코 형태 입니다.
민족학적 용어이지만 현대 미용문화나 외모 묘사에서도 쓰이지만 사용에는 문화적 민감성이 따릅니다. 인류학적 민족학적 맥락에서 주로 사용되며 특히 아프리카계 인종 특유의 코 형태를 묘사할 때 쓰입니다. 본래 누비아는 고대 아프리카 누비아 왕국에서 유래한 말로 오늘날 수단 및 남이집트 지역에 해당합니다.
로마에서는 매부리코가 귀족코를 상징했듯 고대 이집트 예술이나 아프리카 인류학에서는 이런 코 형태가 아프리카 미학으로 간주하였습니다. 누비안 코는 넓은 코의 범주로 보며 비욘세, 리한나, 가브리엘 유니언, 티아라 뱅크스 등이 해당합니다.

3. 좁은 코(narrow nose)
코 전체의 너비가 좁은 경우에 해당하며, 콧구멍도 좁아 전체적으로 답답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코 전체의 폭이 좁은 경우는 시술이나 수술 등으로 넓은 콧볼을 축소하면서 좁아지기도 하여 동양인에게는 선천적인 것보다 후천적인 영향이 커 보이는 편입니다. 세련되고 섬세한 인상을 줄 수 있지만 콧구멍이 너무 좁으면 보기에도 답답하지만 호흡에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좁은코를 소유한 유명인 중에는 블레이크 라이블리, 마고 로비, 벨라 하디드, 카이아 거버, 안젤리나 졸리 등이 해당합니다.
3.1. 뾰족한 코(pointed nose)
Pointed nose는 말 그대로 코끝이 뾰족한 형태의 코를 의미합니다. 코끝이 뭉툭하거나 둥글지 않고, 날렵하게 모여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의 가장 아랫부분인 코끝이 마치 연필심처럼 날카롭게 모여 있어서 세련되고 오똑한 인상을 주며 정돈된 느낌을 주는데요. 서양인은 타고난 경우도 있지만 동양인의 경우에는 의술의 도움을 많이 받아 성형한 사람의 경우는 꽤 흔해 보이는 형태입니다.
대표적인 유명인으로 나탈리 포트만과 메간 폭스 조이 크라비츠가 해당합니다. 가수 서인영도 성형 후 뾰족한 코가 되었죠.
3.2. 섬세한 코(delicate nose)
세상에 존재하는 코 모양 종류 중 델리케이트 노스는 섬세하고 가느다란 느낌을 주는 코를 의미합니다. 코의 형태가 두껍거나 뭉툭하지 않고 날렵하고 정교한 인상을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느다란 콧대에 작고 정교한 코끝 그리고 얇은 콧방울로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가 있어 보입니다. 여기서 코끝이 들리면 들창코로 불리기도 합니다. 섬세한 코는 뾰족한 코의 범주에 든다고는 볼 수 없지만 섬세한 코 자체가 뭉툭함과는 거리가 있어서 뾰족한 코 범주에 넣었습니다.
뾰족한 코가 코끝의 뾰족함에 강조점을 둔다면 섬세한 코는 가느다란 폭과 전체적인 정교함에 포커스를 맞추어 비교하면 좋습니다. 국내 유명인 중 이영애가 해당합니다.

4. 찝힌 코(pinched nose)
코 모양 종류 중 찝힌 코도 좁은 코처럼 보일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 면적이 좁은 코와 달리 찝힌 코는 코끝 연골, 특히 콧방울 부분만 과도하게 집게로 찝은 것처럼 좁아 보이는 코를 의미합니다. 당연히 콧구멍이 작아 보이거나 코끝이 너무 뾰족하여 날카로워 보일 수 있습니다. 주로 코 성형 후 과도하게 연골을 묶거나 조직을 제거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용적으로도 부자연스럽고 인위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유명인 조현과 채수빈의 코를 보면 전형적인 찝힌 코로 보입니다.

3. 휘어진 코(crooked nose/ roman nose/bumpy nose/hawk nose/독수리 코/매부리 코)
휘어진 코는 코의 콧등(nasal bridge) 부분에 울퉁불퉁한 굴곡이나 융기가 있는 코를 의미합니다. 가장 흔하게는 콧등 중간에 튀어나온 ‘혹’이나 ‘매부리’처럼 보이는 특징을 가집니다. 로마인들에게 많다고 로만 코라고도 하며 비뚤어지거나 휘어지거나 곧지 않은 코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무엇보다 정면보다 측면에서 형태가 두드러지면 콧등의 융기가 드러나거나 매우 두드러지기도 합니다.
휘어진 코는 선천적을 타고난 경우가 많으나 외상으로 인해 연골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여 굴곡이 생길 수 있습니다. 휘어진 코, 그중에서 매부리 코 소유자는 콧대가 곧거나 튀어나오는 정도는 다르지만 대체로 코가 크고 직선적인 인상을 주는 편입니다. 콧등이 높고 뚜렷하니 남성코에 많이 있고 고대 로마 조각상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고전 시대 미의 기준 중 하나였습니다. 특히 이러한 코는 귀족적이고 권위 있는 인상을 준다고 여겨 로만 노스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매부리 코와 한 데 묶기는 하였으나 매부리 코는 콧등이 휘어져 튀어 나오고 코끝이 아래로 급격히 꺾인 형태로 더 뚜렷하고 극적인 곡선을 가진 경우에 해당합니다. 매부리 코는 동양에서는 흔치 않고 서양인에 많이 분포하는 편인데, 특히 매부리코는 지적이며 냉철하고 권위적인 인물로 묘사되곤 합니다. 중동이나 지중해 문화권에 고귀한 혈통 귀족적인 인상을 주는 상징인 것에 비해 동양권에서는 비선호하는 코의 유형이라는 것이 아이러니합니다.
휘어진 코를 지닌 유명인 중 메릴 스트립과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전형적인 긴 코에 매부리코를 지녔으며 소피아 코폴라 레이디 가가, 다이애나 브릴랜드가 해당합니다. 국내에는 배우 신현준과 아나운서 김경란 그리고 배우 한효주와 크리스탈 등이 해당합니다.
4.들창코
들창코도 종류가 나뉘는데요. 짧은 들창코와 코끝이 위로 향한 들창코로 나눠 봤습니다. 아래 엘리자베스 테일러는 전형적인 snub nose 미인으로 분류됩니다. 코 모양이 정면에서 보았을 때 콧구멍이 뚜렷하게 드러나죠. 비비안 리도 들창코에 해당하지만 엘리자베스 테일러보다 폭이 좁고 날렵한 편입이다. 가장 이상적인 코끝이 위로 들린 들창코, 한국식으로는 버선 코에 해당합니다.

4.1. 짧은 들창코(snub nose/button nose)
짧은 들창코는 버튼 코라고도 불리는데, 코끝이 위로 들려 있으면서 코 자체가 짧고 뭉툭하며 둥근 형태를 의미합니다. 코끝이 위로 향한 들창코에 더해 코의 길이가 전반적으로 짧고 코끝은 뾰족함보다는 둥글거나 뭉툭한 느낌을 줍니다. 콧구멍이 잘 보이는데 버튼 노스라고 해서 단추처럼 작고 둥근 모양을 연상합니다.
대체로 작고 둥글며 단추처럼 오목하고 귀여운 코 형태입니다. 전체적으로 작은 크기와 둥근 코끝이 특징이라 아기 코 같아 보입니다. 미키 마우스 캐릭터의 코처럼 단정하고 동그란 느낌인데 버튼 코가 조금 더 귀여운 느낌을 주긴 하지만 합쳐서 짧은 들창코로 통일해도 될 것 같습니다.
짧은 들창코 유명인으로 엠마 스톤, 엠마 왓슨, 릴리 콜린스 그리고 셀레나 고메즈와 앤 헤서웨이, 케이트 미들턴 등이 해당합니다. 국내에는 아이유와 김혜수 등이 해당합니다.
4.1.1. 미렌 코(Mirren nose)
미렌 코(Mirren nose)는 영국 유명 배우 헬렌 미렌(helen mirren)의 이름을 따서 생긴 코 모양의 유형입니다. 코 모양이 짧고 뭉툭한 형태로 들창코와 유사하면서 코끝이 둥글게 보이는 편입니다. 상당히 개성있고 복합적인 모양의 코인데 약간 위로 들려서 들창코로 간주하지만 콧볼이 복코처럼 둥근 특색이 있습니다. 그녀의 코는 자연스럽고 우아한 인상을 주는데 수술하지 않은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대표하는 코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또한, 미렌코는 개성있고 매력적인 코로 전형적인 미인 코와는 비교가 되지만 오히려 개성과 매력을 살려서 이름까지 별도로 붙여진 이유라고 봅니다.
4.2.코끝이 위로 향한 들창코(upturned nose/버선코)
코 모양 종류 중 들창코는 코끝이 위로 향한 들창코는 한국식으로는 버선코에 가깝습니다. 여성의 코 모양 중 가장 이상적으로 아름답다고 하는 코인데요. 물론 한국에서만 유독 선호하는 것 같긴 하지만요. 유명인 중에 이러한 들창코를 지닌 사람은 비비안 리를 비롯하여 케리 멀리건, 스칼렛 요한슨, 할 베리, 이반카 트럼프, 제시카 알바 미란다 커 등이 있으며 국내에는 민효린, 김태희, 한가인 등이 코끝이 위로 향한 전형적인 버선코 미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복코(bulbous tipped nose /flesh nose)
코끝이 둥글고 볼록하게 부풀어 있거나 퍼진 형태의 코로 한국식으로 복코라고 합니다. 복코는 관상학적으로는 재복이 있다고 하여 좋게 보지만 미학적으로는 호불호가 갈리는 코입니다. 미적 평가나 문화적으로 조금 달리 평가 받는 애매한 포지션의 코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콧볼 부분에 살집이 많고 두툼한 느낌의 코를 통칭 복코라고 하는데 코가 큰 것을 넘어 코끝이나 콧방울의 살집, 그리고 뭉툭하거나 둥근 코끝에 주목해야 합니다. 콧방울이 넓으니 콧구멍도 비교적 넓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는 코 전체에 볼륨감이 느껴져 입체적이라기 보다는 평평하거나 넓어 보일 수 있습니다.
복코를 지닌 국내 대표적인 유명인으로 김희애가 있습니다.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을 비롯해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나 톰크루즈 등도 복코로 보입니다.
5.1. 주먹코(bulbous nose)
주먹코도 살집있는 두툼한 복코에 해당하는 편이지만 경우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코 모양 종류 중 bulbous 코는 구근 모양의 둥글고 튀어나온 이라는 뜻으로 코끝이 뭉툭하고 둥글게 튀어나온 코를 의미합니다. 복코처럼 보일 수 있고 살이 많고 두툼한 느낌을 주는데 복코와 약간 차이를 둔다면 코가 전체적으로 크고 투박해 보인다는 점입니다.
또한 콧등 등 매부리코 형태를 지니면서도 콧방울은 두툼하게 살이 있어 주먹코로 불릴 수도 있습니다. 강직하고 남성적인 인상을 주기도 하지만 둔탁하고 답답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연예인 중에는 드물며, 선천적으로 타고난 경우 시술이나 수술을 예외없이 하는 편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주먹코 유명인 중에는 혜리와 수지 등이 해당합니다.
6. 동북아시아 코(east Asian nose)
한국, 중국, 일본 몽골 계에서 많이 있는 특징적인 코의 형태입니다. 주로 한국, 일본, 중국, 몽골 등 동북아시아 지역 사람들의 코 모양 종류로 전형적 코 형태를 의미합니다. 낮은 콧대와 납작한 코끝, 둥글거나 퍼진 콧방울이 특징입니다. 아프리카인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며 주로 세 형태로 분류됩니다.
6.1. 납작코(flat nose)
편평형 코는 콧대 전체가 낮고 코끝도 거의 솟지 않은 형태의 코를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납작한 코를 의미하는데 코의 높이가 낮고, 전체적으로 평평하며 입체감이 부족한 형태로 보입니다. 특별히 도드라지는 것 없이 납작하기만 한다면 성형발이 가장 잘 받는 코 중의 하나입니다. 동양인에게 흔한 코 모양이지만 그만큼 수술 효과도 좋은 모양에 해당합니다. 성형을 하지 않아도 납작코는 귀여운 인상을 줍니다.
6.2. 복코형(bulbous tip nose)
복코형 코의 경우 콧대는 보통이나 코끝이 넓고 퍼진 것이 특징입니다.
6.3. 단비형 (short nose)
단비형 코는 전체 코 길이가 짧고 콧구멍은 상대적으로 커 보이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코 모양 종류 중 ‘Droopy’는 ‘축 늘어진’, ‘처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끝이 아래로 처져 내려와 있는 형태로 코끝이 위가 아닌 아래 방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가 길어 보이거나 갈고리 모양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는 매부리 코와는 사뭇 다르지만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심술궂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웃을 때 코끝이 더 처져서 인중이 짧아 보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