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지의 특성
1.지지의 개념
십이지의 특성 지지는 쉽게 말해 천간이 위를 관장한다면 지지는 아래를 관장한다고 보면 된다.

사주학에서 하늘과 땅은 동등한 관계이며 오히려 땅의 기운 없이는 하늘이 힘을 발휘할 수 없을 정도로 땅의 역할은 막강하다. 물상으로 땅이라고는 하지만 실제 땅이 아닌 내면의 기운으로 이해하면 된다.
위를 관장하는 천간에 이어 아래를 관장하는 지지는 12지로 구성된다. 보통 범띠 용띠 얘기하듯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가 바로 지지를 의미한다. 천간은 기능이 명료하지만 지지는 천간보다 다소 복잡하다.
하늘에는 비가 내리고 눈이 내리고 등등 결과가 간명하게 보이는데 이렇게 비가 내리고 눈이 내리는데는 아래의 복잡한 기운이 발동하고 그것이 승화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내리는 거다. 또한 지지 속에 또 지장간이라고 하여 숨겨진 본기능이 감추어져 있는데 이의 변화 또한 간명이 쉽지 않다.
2.십이지의 구분 체계
지지에는 각각의 지지가 갖는 고유의 기운과 특성이 있다.
이 고유한 기운은 계절에 따라 혹은 합, 충 등의 변화에 의해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지지가 본래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변화를 제대로 알 수 없다. 그래서 천간보다 공부할 게 훨씬 많다.
십이지의 특성 중 천간 뿌리로서 지지 작용은 천복지재의 지재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천복지재는 천간이 지지에 뿌리를 가지고 있어야 제 구실을 할 수 있다는 의미다.
2.1. 음양에 의한 구분
- 양의 지지: 자, 인, 진, 오, 신, 술 (쥐, 호랑이, 용, 말, 원숭이, 개)
- 음의 지지: 축, 묘, 사, 미, 유, 해 (소, 토끼, 뱀, 양, 닭, 돼지)
2.2. 계절에 의한 음양구분
- 양의 기운: 인묘진사오미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 음의 기운: 신유술해자축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소)
2.3. 오행에 의한 구분
- 목: 인묘 (호랑이, 토끼)
- 화: 사오 (뱀, 말)
- 토: 진술축미 (용, 개, 소, 양)
- 금: 신유 (원숭이, 닭)
- 수: 해자 (돼지, 쥐)
2.4. 계절과 방위에 의한 구분
- 동쪽(봄): 인묘진
- 남쪽(여름): 사오미
- 서쪽(가을): 신유술
- 북쪽(겨울): 해자축
3. 천간충과 지지충의 차이
십이지의 특성 중 천전유자가, 지전급여화는 천간의 전쟁은 오히려 가능하다고 하겠으나 지지의 전쟁은 불같이 급하다.
천간에서 갑경이나 을신을 만나면 천전이라고 한다. 그래도 지지에서 잘 따르고 잡아 주게 된다면 별 문제가 없다.
지지에서 인신이나 묘유가 서로 만나면 충돌하게 된다. 지지는 기운이 복잡하다. 지지의 싸움은 급하기가 불과 같다고 하는 것이다.
천간에서는 원래 움직이는 것이 좋다고 하게 되고 반면에 고요하면 더욱 집중이 잘 되므로 나쁘다고 하게 된다. 반면에 지지는 고요하면 쓸 수가 있는데 만약 동하게 되면 뿌리가 흔들리게 되어 못 쓰게 되는 까닭이다.
그래서 반드시 고요하게 해주는 글자가 필요하게 되고 합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게 합하는 성분으로 세력을 이루어 동하는 기운을 쉬게 하는 것이 좋은데 혹 庫(창고 고)에 들어 있는 성분이 동하게 되면 동하는 가운데서도 고요하다고 하겠는데 이렇게 되면 흉이 길로 화했다고 말한다.
4. 지지의 충과 합의 작용
십이지의 특성 중 지지에서 충을 만나는 것은 천간에서 극을 보는 것과 같다. 충으로 인해서 강해진다는 것은 있을 수가 없는 일이다. 지지가 충을 만나면 대체적으로 아름다운 일은 아니다.
왕성한 자가 쇠약한 자를 충하면 쇠한 자는 뽑혀 나가고, 쇠약한 자가 왕성한 자를 충하면 왕성한 자는 도리어 발하게 된다.
합에도 옳은 경우가 있고 틀린 경우가 있으며, 합이 많은 것은 좋은 것이 아니다.
만약 합을 꺼리는 경우에 합을 하고 있다면 충을 만난 것보다도 더 나쁘다고 봐야 한다. 충이 있을 경우에는 합을 만나면 고요해지니 오히려 쉬운데 합은 충을 만나게 되면 또 동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다.
합을 한다고 해서 모두 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합만 되고 화하지 않는 경우가 아마도 90퍼센트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5.십이지 특성에 관한 모든 것
5.1. 자(子) – 선천수 9, 후천수 6
십이지 특성 중 자수의 물상은 물, 강, 연못, 개천, 부정, 도둑, 쥐, 제비, 달팽이 등에 해당한다.
자는 종자의 씨앗과 시작을 의미한다. 시간은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을 의미한다. 장기로는 신장과 귀를 담당하며, 자월은 11월 대설이 절입일이다.
만물이 겨울잠에 들어가 기운이 안으로 갈무리되고 응축되는 시기로 동지 20일 후에 극한 음지의 기운에서 양의 기운이 시작되는 곳이 된다.
자수는 응축된 순수한 물로 목을 생하는 작용은 떨어지나 화를 극하는 작용(불을 끄는)은 크다.
자(子)는 구덩이 감(坎)이며 수(水)이며 방위는 정북 방향이다. 신자진 합되면 파도를 만든다. 자수의 전반은 음이고 후반은 양이라 음양이 교차하는 중심이다. 수는 밤이니 축축한 진흙의 근원지다.
길신에 해당하면 총명하지만 기신이면 미련하고 음탕하다.
5.2. 축(丑) – 선천수 8, 후천수 10
십이지의 특성 중 축토의 물상은 언땅, 흙, 뽕나무, 동산, 교량, 분묘, 촌장, 귀인, 소, 노새 등에 해당한다.
축월은 소한이 절입일로 자월의 한기가 누적되어 가장 추운 시기에 속한다.
장기는 비장과 복부를 담당한다. 씨앗을 더욱 응축시켜 발아하려는 힘을 키우는 때다. 얽매인 상태나 묶여있는 상태를 의미하여 땅의 기운이 열리는 때다.
아직 음기가 왕성한 시기라 양기가 밖으로는 전혀 드러나지 않는 때이나 내부적으로는 양기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축은 음토로 금수가 들어있으며 방위는 북동쪽이다.
소한 후에는 반드시 토가 응결되고 비록 한겨울이나 토가 따뜻해져 속에서는 만물이 소생한다.
언 흙으로 수를 만나면 물이 더욱 응축되며 수의 기운을 설기하여 기능을 상실하나 토를 생하는 역할은 출중하다.
길신이면 경사나 승진을 가져다 주고 기신이면 저주, 원망, 미움, 송사, 이별 질병 등이 따른다.
5.3. 인(寅) – 선천수 7, 후천수 3
인목의 물상은 나무, 신령, 산림, 교량, 도인, 귀인, 인마, 가장, 손님, 호랑이, 표범, 고양이가 해당한다.
땅위로 나와 처음 빛을 보는 인은 만물이 생성되기 시작하는 때로서 축토에 얽매여 있는 상태를 끌어당겨 나온다는 뜻이다.
장기는 담, 풍, 모발을 담당하며, 음양이 조화를 이루어 만물이 생장하고 활동을 시작하는 때다.
인월은 입춘이 절입일이다. 우수 전까지는 처음 맞이하는 봄으로 한기가 남아 있으나 우수 이후에는 양기가 자라나 강해진다. 인은 어진 양(良)이며 산이고, 방위는 동북쪽이다.
입춘 후에는 양기가 충만해 화토의 장생지가 된다. 인목은 강한 목, 건조한 목, 고목 등으로 볼 수 있으며 화의 기운을 잘 흡수하여 목을 생하는 작용력이 크다.
길신이면 문서와 재물이 따른다. 기신이면 구설, 재물손실, 질병, 관재, 시비 등이 따른다.
5.4. 묘(卯) – 선천수 6, 후천수 8
십이지의 특성 중 묘의 물상은 나무, 문패, 형제, 고모, 도둑, 선박, 수레, 토끼가 해당한다.
씨앗이 땅을 뚫고 나와 흙을 밀고 문이 열리는 모습의 형상이다. 장기는 간, 눈, 신경을 담당하며, 묘월은 경칩이 절입일이다.
목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기로 양기가 상승하여 점점 따뜻해지면서 만물의 성장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때로 음기보다 양기가 더 충만하여 왕성하게 활동하는 때다. 묘는 목이고 방위로는 정동향이다.
경칩 후에는 목의 기운이 왕성하여 강해진다. 해묘미 합되면 숲을 이루어 옥과 같이 푸르다고 한다.
묘목은 습한 목이며 화초목에 속한다. 그래서 물을 만나면 부목이 되기 쉬우며 금이 강하면 목이 다치기 쉽고 화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길신이면 원활한 교류를 이루지만 기신이면 관재구설이나 분리 제거된다.
5.5. 진(辰) – 선천수 5, 후천수 5
십이지의 특성 중 진토의 물상은 흙, 산등성이, 보리밭, 분묘, 전원, 승려, 염탐꾼, 백정, 뱀장어이다.
우레를 나타내는 진은 만물이 자라기 좋은 때다. 장기는 위장, 살갗을 담당하며, 진은 양기가 충만하고 사방으로 확산하여 막무가내로 요동치면서 활력 있게 만물이 자라고 움직이는 시기다.
진월은 청명이 절입일이다. 용을 뜻하는 진은 용궁이며 습한 토로 을목과 계수가 들어있다. 방위는 동남쪽에 위치하고 청명 후에는 만물이 성장하면서 최고를 꿈꾼다.
수와 목을 모으니 초원의 본원지다. 진토는 지장간에 계수를 포함하고 있어 습토로 목이 뿌리내리기 좋은 곳이 되며 화기가 강해도 강약을 조절하며 금을 생하는 기운도 크다.
길신이면 의약사 및 영양사 등으로 활약하지만 기신이면 백정같이 다툼과 험한 꼴을 많이 당한다.
5.6. 사(巳) – 선천수 4, 후천수 7
사의 물상은 불, 용광로, 여자, 가전제품, 뱀, 거지 등을 포함한다.
사는 만물이 이 시기에 이르러 무성해지는 것을 나타낸다. 장기는 소장, 얼굴을 담당하며, 낮을 손(巽)이며 바람이고, 양기가 극에 달해 음기가 자취를 감추는 때다.
남동쪽에 위치하며 입하 후에는 반드시 화가 빛을 발한다.
화와 토가 모이니 사람의 훈기가 모이는 것 같아 역전, 운행지 등의 본가다.
사(巳)는 병화가 대표성분으로 큰불을 의미하고 신(申)금이나 유(酉)금을 만나도 합해서 변하기보다 화를 극하는 작용이 크게 일어난다.
길신이면 문서가 따르나 기신이면 질병이 따른다.
5.7. 오(午) – 선천수 9, 후천수 2
오화의 물상은 불, 관청, 마루, 궁녀, 심부름꾼, 어르신, 말에 해당한다.
오에는 음기가 양기를 거스르며 양이 다소 수그러들며 음기가 시작된다.
장기는 심장과 혀를 담당하며, 음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끝없이 퍼지는 양의 기운을 새로 시작되는 음의 기운이 더 이상의 확산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오월은 망종이 절입일이다. 오는 이별 리(離)이며 불이고 정남 방향이다.
망종 후에는 뜨거운 기가 있다. 오는 인(寅)목 술(戌)토와 합하면 화염이 극렬하여 빛을 더욱 증가시킨다.
오화는 문명의 불로 사람의 정신 및 문화와 관련이 깊어 교육, 문화사업, 언어와 문자 등의 속성을 가지며 화가 왕한데 수를 만나면 화산 폭발하듯 뿜어져 나와 금을 극하여 제련된 도구를 만들기도 하나 지나치면 도리어 쓸모없게 만든다.
길신이면 문장에 능하고 기신이면 놀람, 의심, 구설 등 가벼움의 극치가 된다.
5.8. 미(未) – 선천수 8, 후천수 10
미톹의 물상은 흙, 넓은 정원, 담장, 분묘, 카페, 부모, 과부, 무당, 도인, 양이다.
만물이 익어져 맛이 생기기 시작한다.
장기로는 비장을 담당하며, 정오를 넘어 만물의 성장이 그치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 음기의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땅에 흡수된 열기가 복사되어 가장 더위를 느끼는 때지만 이미 만물이 성장을 멈추게 되며 양의 기운이 음기에 둘러싸이기 시작하게 된다.
미월은 소서가 절입일이다.
미토는 수기가 수렴되어 이루어진 토로 결실로 가는 첫 단계로 맛을 나타내며 성장을 멈춘 상태로 생활에 활용되는 건축자재, 도기 재료, 섬유, 포목 등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미는 여름의 따뜻한 흙으로 목과 화가 들어있다. 남서방위를 차지하며 소서 후에는 토가 따뜻해진다.
더운 난(暖)토가 목을 배양하니 숲을 이루어 화원의 본가다.
길신이면 술과 음식, 연회, 경사가 있고 기신이면 관재, 음독, 질병, 싸움, 이별이 따른다.
5.9. 신(申) – 선천수 7, 후천수 9
신금의 물상은 금, 선(仙)당, 신당, 도로, 방아, 맷돌, 성, 집, 사당, 종묘, 공인, 귀객, 행인, 군인, 흉한 사람, 원숭이가 해당한다.
신금은 만물의 기운을 걷어들이는 숙살의 기운으로 정화와 정비의 의미가 있다. 장기는 대장, 골격을 담당하며, 또한 펼칠 신의 의미가 있으며, 양의 기운이 수그러들고 음의 기운이 펼쳐지는 시기다.
점점 음의 기운이 양의 기운을 굴복시켜 음기가 만물을 지배하기 시작한다.
화의 양기가 미토에 의해 수렴된 것이 신(申)금에서 응축되기 시작하여 겉이 단단해지기 시작한다.
신월은 입추가 절입일이고 펼 신(伸)이며 땅이고 방위는 남서향을 의미한다.
입추 후에는 숙살의 기운이 깃든다. 금과 수, 토가 모이니 하나의 정부를 설립하는 것과 같아 명도, 도시 지명의 본가다.
신(申)금 중에는 임(壬)수가 있어서 금을 생하는 기능이 강하며 자수를 만나면 수의 기운이 강하게 되며 인목을 보면 극하여 상하게 한다.
길신이면 분주하고 기신이면 구설, 재물 손실, 질병이 따른다.
5.10 유(酉) – 선천수 6, 후천수 4
유금의 물상은 금, 비석, 도로, 탑, 첩, 부녀자, 귀인, 술장수, 닭, 꿩이다.
술단지를 형상화한 글자로 8월에 기장이 익으면 술을 담는다는 것에서 유래한 글자다.
장기는 폐와 성대를 담당하며, 유는 왕성한 음기가 양의 기운을 압박하여 더욱 단단해지며 수의 기운이 뿌리로 하강하여 나뭇잎에 단풍이 들기 시작한다.
유월은 백로가 절입일이다. 유는 연못이며 정서 방위에 해당한다. 백로 후에는 반드시 금이 백색으로 변한다.
사화와 축토가 삼합하면 견고하고 날카로워진다.
유금은 술토와 해수에 더 가깝다. 술해는 천문(하늘의 문)이고 서쪽에 있으니 사찰의 종을 두드리면 천문에 소리가 울리니 때를 알리는 시종의 본가다.
유금은 금의 왕지로 순수한 금의 기운이 뭉쳐 형성된 것으로 금속성, 장신구, 무기 등을 나타내며 숙성한 과일을 변질시키는 세균이나 효소의 속성도 지닌다.
강력한 숙살지기로 목을 극하여 순수한 금으로써 수를 생하는 역할은 오히려 약하다. 유월에 사화나 축토, 진토를 보면 합하여 금의 기운이 더 강해진다.
길신이면 청정하지만 기신이면 재물손실, 질병, 이별이 따른다.
5.11 술(戌) – 선천수 5, 후천수 5
술토의 물상은 흙, 감옥, 분묘, 착한 사람, 고독한 사람, 교도관, 경찰, 개이다.
양기가 다하여 땅속에 숨어드는 형상이며 화로에 묻어둔 불씨의 모습이다.
장기는 위와 갈비를 담당하며, 기억력이 매우 뛰어나며 강력한 음의 기운으로 양기를 몰아내니 양기가 숨어들고 음기가 천지에 가득하여 만물이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려 하는 때다.
술월은 한로가 절입일이다.
술은 건조한 토로 화와 금이 들어있다. 방위로 서북쪽을 의미한다. 한로 후에는 토가 메마르기 때문에 초목이 시든다. 농가에서 밭에 불을 지르는 것과 같아 태워 버리는 소각, 소원의 본가다.
술토는 정화를 간직한 건조한 토로 화의 문화적 활동이 바탕이 되는 곳으로 학교, 극장, 도서관 등을 나타내기도 하며 화기를 보호하는 보온병이나 화로 같은 형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길신이면 종교, 예지, 신통력이 있고 기신이면 만물 허사, 부실, 도주, 경쟁, 수옥 등의 재앙이 따른다.
5.12.해(亥) – 선천수 4, 후천수 1
해수의 물상은 물, 감옥, 사원, 도둑, 어린아이, 거지, 죄인, 돼지가 해당한다.
핵(核)의 뜻이 있으며, 생명의 기운이 뿌리에 보관되어 자수로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장기는 방광을 담당하며, 전부 음의 기운으로 가득 차 만물을 거둬들여 씨앗으로 만들기 시작하니 열매가 떨어져 땅속으로 들어가 다시 씨앗으로 연결되는 시기다.
해월은 입동이 절입일이다. 해는 건(乾)이며 하늘이고, 음기의 제왕이다. 방위는 북서쪽을 의미한다.
입동 후에는 기가 따뜻해지기 시작해서 해월을 소춘(작은 봄)이라고 한다.
해수는 사람의 몸에 흐르는 혈액과 같아 충이나 극을 받게 되면 고혈압, 중풍, 당뇨 등의 질병을 일으키게 되며 바다, 호수, 강물 같은 큰 물을 상징한다.
갑목의 생지가 되어 자수보다 활발하게 움직이는 수(水) 기운으로 목을 생하는 작용이 강하며 인(寅)목이나 묘(卯)목을 만나면 목 기운이 강해진다.
길신은 혼인이나 합의, 성사가 잘 되고 기신은 쟁투나 이별이 따른다.